본문 바로가기

정보

과기정통부, 400억원 규모의 메타버스 펀드 조성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는 한국벤처투자(대표 유웅환) 「모태펀드 2023 2차 정시 출자사업 계획 공고」(3.08.())를 통해 400억원 규모의 「메타버스 펀드」 조성·운용 투자운용사를 공모한다고 밝혔다.

 

메타버스 펀드 다양한 정보통신기술의 융복합이 필요한 메타버스 분야 중소·벤처기업의 사업영역 및 규모 확대를 위한 인수·합병 활성화 등을 지원하는 펀드로서 기존 디지털콘텐츠 펀드(14년~)를 확대하여 2022년부터 조성·운용하고 있다.

 

 최근 대내외 경제여건 악화 및 투자 위축에도 불구하고 세계시장은 여전히 새로운 경제성장 동력으로 메타버스를 주목*하고 있으며,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 메타버스 등 신시장에서 주도권을 선점하기 위해 서로 경쟁하며 인수·합병이나 기술 관련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 반면 국내 메타버스 관련 중소·벤처기업은 우수한 기술과 혁신적인 아이디어에도 불구하고 투자 위험도가 높아 민간투자 유치 등이 어렵고 이로 인해 성장 여건이 매우 취약한 상황이다.

과기정통부, 400억원 규모의 메타버스 펀드 조성

  * 세계 최대 IT 전시회 CES 2023 5대 핵심 키워드 중 하나로 ‘웹메타버스’ 제시

 ** 글로벌 6대 빅테크기업(애플, MS, 구글, 아마존, 메타, 엔비디아마)의 최근 5년간 M&A 누적 투자실적은 총 218건, 850.8억 달러(IT&Future Strategy, NIA '22.9월)

 

이에 과기정통부는 올해도 메타버스 기술 투자나 인수·합병 활성화 등을 지원하는 펀드를 조성하여, 국내 메타버스 관련 기업이 사업영역 확장 및 규모 확대 등을 통해 글로벌 기업과 경쟁할 수 있는 핵심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 계획이다.

 

◆ (조성규모)  400억원 이상의 펀드 조성을 목표로 정부가 240억원을 출자하고, 160억원 이상의 민간 출자를 유도한다.
 < ’23년 메타버스 M&A펀드 조성 규모(안) >




 
◆ (주목적 투자 대상 및 비율) 메타버스 서비스를 구현하는 주요 기반기술* 관련 중소‧벤처기업**에 펀드 결성액의 60% 이상을 투자하되, M&A에 결성액의 40% 이상을 투자해야 한다.
 
  * XR(가상융합기술), AI, 데이터, 네트워크, 클라우드, 디지털 트윈, 블록체인 등
 
 ** 메타버스 서비스 구현 주요 기반기술로 주 사업을 영위하고, 메타버스 서비스 출시하거나 메타버스 주요 기반기술 관련 설비투자 실적이 있는 기업 또는 메타버스 주요 기술을 활용한 미디어콘텐츠 기업
 
 (투자촉진 유인책) 신속한 투자를 유도하기 위해, 운용사가 기준 투자목표를 달성할 경우 성과보수를 상향하여 지급하고, 조기투자 비율이 높을수록 관리보수를 많이 받을 수 있는 구조로 관리보수 지급 기준도 개선한다.
 
 - 특히, 청년기업 등 초기기업에 전체 투자금 대비 40% 이상 투자하거나 펀드 결성액의 40%를 초과하여 M&A에 투자할 경우에는 별도의 성과보수를 지급 계획이다.

 

 과기정통부 오용수 소프트웨어정책관은“대내외 경제 상황 악화로 인해 민간의 벤처투자가 말라버려 그 어느 때 보다 정부의 마중물 지원이 필요할 때다”라며,

 

“메타버스 M&A 펀드를 통해 지원받은 국내 메타버스 중소‧벤처기업들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여 성장 초기단계인 메타버스 시장을 선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공고에 대한 제안서는 4 3() 10:00부터 4 7() 14:00까지 온라인 접수하며 자세한 공고내용은 한국벤처투자 홈페이지(www.kvic.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출처 - 과기정통부